Disqus 사용시 자동으로 링크가 생성되는 문제 해결

2020. 02. 16 IT/컴퓨터 > Blogging

 

블로그를 만들고 나서 댓글 시스템도 만들고 싶었지만 여력이 되지 않아 일단 댓글 전문 시스템인 Disqus를 포스트 하단에 달아 놓았다.

그러고 나서 블로그에 글을 올리다 보니, 본문에 웹사이트 주소같은 문자열이 들어가 있는 경우 저절로 링크가 생성되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발견했다. 얼핏 보면 신기해 보이지만, 실제로 연결을 의도한것도 아닌 곳에 쓸데없이 링크가 되어 거슬리는 점이 많았다. 의도하지 않은 기능이므로 제거를 하고 싶었는데, 처음에는 본문 텍스트에 변화가 있으니 당연히 CK 에디터에 딸린 기능으로 생각했다. CK 에디터 관련 문서만 한참 뒤졌는데 도저히 원인을 찾을 수가 없어서 골치가 아팠다.

링크의 정체를 파악하기 위해 우선 개발자 도구(대부분 브라우저에서 F12키를 눌러 사용할수 있다)를 이용하여 inspection 을 해 보면, 다음과 같이 "vglnk" 라는 클래스가 달린 <a> tag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있는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일단 급한대로 jQuery 를 이용해서 vglnk 클래스가 달린 <a> 태그를 제거해주는 코드를 짜서 페이지 아래에 덧붙여 놓았지만 아무래도 임시방편이라 마음에 들지 않았다. 근본적으로 링크 생성 자체가 되지 않게 하고 싶은데..구글링을 하다 보니 Disqus와 관련해서 발생하는 문제인 것을 알게 되었다. 괜히 애꿎은 CK에디터 관련 자바스크립트 파일만 수없이 고쳤다 복구했다 했네.

 

일단 Disqus 에 접속해서 댓글 창이 연동된 페이지의 Admin 창을 찾아 간다. 주소로 바로 찾아 가려면

https://사용자page이름.disqus.com/admin/settings/advanced/ 

로 가면 된다.

 

 

Admin 창에서 Settings -> Advanced 에 들어가 보면 Tracking 과 Affiliate link가 체크되어 있는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들을 해제해 주면 자동으로 링크가 걸리는 현상이 사라지게 된다.

 

Disqus 와 제휴된 사업자들의 웹사이트로 방문객을 유입시키기 위해 활성화된 일종의 광고 기능인데, 그대로 두면 꽤나 거슬린다. 설치 과정 중에 따로 설명을 못 본것같은데 슬쩍 끼워넣다니..어디 깨알같은 글씨 안에 포함되어 있었으려나? 다행히 알고 나니 해제하는 절차는 복잡하지 않고, Disqus 사용상 특별한 페널티 없이 해제할 수 있어서 바로 해제해 주었다. 

여튼 댓글 시스템이 어딘가에 종속되어 있는것도 썩 마음에 들지는 않아서 장기적으로는 자체 댓글 시스템을 개발해서 달아 보려고 한다.



최근 글 목록